디자인, 시각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의 정의 및 범위
1. 디자인 정의
예를 들어 하나의 종이컵을 디자인한다고 생각해 보자.
어떠한 종이를 사용해 디자인해야 할지, 하단은 좁게 하고 상단은 넓게 만들어 위로 쌓아 올릴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입이 닿는 부분은 두껍게 만들어 젖지 않도록 디자인하는 등 모든 것을 처음부터 계획해서 형태를 디자인한다.
즉, 디자인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디자인은 계획하는 것
ex) 사람의 신체 구조 안에서 계획(패션 디자인), 사용자 경험 바탕으로 계획(UX 디자인) 등 - 과거(리서치, 과거 문제점) → 현재(현재의 디자인) → 미래(미래의 디자인 제안, 예측)
= 총체적, 통합적 계획(과거, 현재, 미래를 복합적으로 생각)하는 것 - 시행착오를 통해 계획(디자인)을 끊임없이 수정하는 것
현대는 결과(ex. 완성된 로고) 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과정(ex. 로고를 만들기까지의 과정)도 디자인한다.
또한 고정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디자인(MIT media lab 로고)도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기획, 디자인, 제작, 유통, 판매 등 모든 과정을 다 하는 '제작(=장인)'의 개념이었으나, 현대는 계획, 아이디어를 디자인 진행하여 전달하는 '디자인' 개념으로 변하였다.
즉, 계획해서 계획의 생각을 판매(=디자인)까지만 하고 실제 제작은 제조업에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 디자인 = 통합적 계획
- 디자인 과정
: 기획 → 디자인 리서치, 분석 → 디자인 → 평가, 피드백 - 불확실한 계획 → 명백한 과정으로 가는 것
2. 시각 디자인 정의
- 패키지 디자인, 북 디자인, 모션 그래픽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스페이스 디자인(공간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등
눈에 보이는 모든 디자인 - '상품, 공간, 브랜드 등의 느낌과 경험, 메시지 등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전달할 것인가?'가 중요
- 시각 디자인은 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인이 아닌 '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communication tool)'인 디자인
= 예쁘고 멋스럽기만 한 디자인이 아닌 소통을 위한 도구인 디자인
= 디자이너가 말 대신 책, 공간, 디지털, 브랜드(매체)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
= Visual Communication Design(VCD) - 시각 디자인은 시각 예술과 기술을 매체에 접목하여 시각적 소통을 하기 위해 만들어짐
3. 그래픽 디자인 정의
- 그래픽 디자인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사용해 연출하는 것
- 독자의 관심을 끌도록 시간이나 공간을 텍스트와 이미지로 연출하는 것(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의미 있게 연출)
- 그래픽 디자인 = visual communication + problem solving
- 그래픽 디자인(시각 디자인의 핵심이 되는 디자인) < 시각 디자인(손짓, 몸짓, 텍스트, 이미지 등 모든 것이 포함)
- 시각 디자인이 조금 더 큰 범주이나, 그래픽 디자인 ≒ 시각 디자인
4. 디자인/시각 디자인/그래픽 디자인 범위
- 디자인 = 총체적인 계획(계획된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것)
시각 디자인 = 소통(visual communication design)
그래픽 디자인 = 연출(텍스트+이미지 사용)
- 디자인(계획하는 활동, 아이디어 판매)
시각 디자인(손짓, 몸짓, 텍스트, 이미지, 색상 등 시각적인 소통을 전문적으로 함)
그래픽 디자인(텍스트, 이미지로 연출) - 디자인 > 시각 디자인 > 그래픽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등
- 크게 보았을 경우, 시각 디자인 > 그래픽 디자인이나,
시각 디자인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graphic design로 주로 쓰임 - 시각 디자인은 계획을 바탕으로 시각적 소통을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로 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