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아웃(Layout) 정의, 종류, 그리드(Grid) 활용
1. 레이아웃(Layout) 정의
- 레이아웃(Layout)
- 주어진 지면 안에 글자, 이미지, 컬러 등의 디자인 요소를 구성하고 배치하는 행위
- 잡지, 메뉴판, 휴대폰, 패키지 등 제한된 지면(공간) 안에 요소 배치하는 것
2. 레이아웃 종류
- 침실 배치
- 침실 방을 배치하는 것과 같이 잠을 자기 위한 한 가지 목적으로 사용하는 공간
- 주어진 지면(집) 안에 디자인 요소 배치(침실)
- ex)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 책, 소설책 등의 레이아웃
→ 화려한 디자인 변화를 추구하지 않고, 가독성이라는 한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정제된 디자인 형태를 가짐
- 거실 배치
- 거실은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과 이야기하는 등 다채로운 공간이기 때문에 한 가지 목적만을 가지고 있지 않음
- ex) 사진, 이미지와 함께 글이 배치되는 책, 미술도록, 건축책 등의 레이아웃
→ 다양한 기능,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배치가 이루어짐
- 호텔 로비 배치
- 호텔 로비처럼 공공장소는 책을 읽는 것보다는 '보는 것'에 적합한 공간
즉, 누구를 만나려고 기다리다가 시간이 남아서 잠깐 보는 책과 같은 느낌 - ex) 잡지, 광고, 인터넷 신문 등의 레이아웃
→ 시각을 자극해 보고 싶은 욕구가 들도록 만드는 것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시각 자극을 위한 배치 형태, 다이내믹한 연출
- 호텔 로비처럼 공공장소는 책을 읽는 것보다는 '보는 것'에 적합한 공간
- 부엌 배치
- 부엌은 용도가 확실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장 분류가 엄격한 공간
- ex) 카탈로그, 상품상세표시, 목차 등
→ 정보 전달이 가장 중요(용도 확실) 하기 때문에 정보가 엄격하게 분류되어 있는 형태
3. 그리드(Grid) 정의
- 모듈(Module)
- 쪼갠 한 칸
- 컬럼(Column)
- 세로 한 줄로 모여있는 모듈 그룹
- 그리드(Grid)
- 모든 모듈의 그룹
- 주어진 공간을 분할해 정보 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정렬선
- 그리드를 활용해 레이아웃(디자인 요소 배치)하는 것
- 그리드는 디자인 작업 시 도움을 주는 안내선으로 만든 사람에게만 보이고 완성된 디자인에서는 보이지 않음
- 세로 모듈이 모여 컬럼이 되고, 컬럼이 모여 그리드가 됨
즉, 모듈 < 컬럼 < 그리드 - 그리드는 다양한 디자인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함(시스템을 구성하는 것)
- 그리드는 공간을 규칙성 있게 분할하는 것
4. 그리드 생성 방법(인디자인 기준)
- 상단 메뉴바 [레이아웃] > [안내선 만들기] > 행, 열, 간격 입력하고 여백 여부에 따라 옵션 선택 후 그리드 생성
- 상단 메뉴바 [보기] > [격자 및 안내선] > [안내선 잠그기]를 하면 안내선이 잠김
5. 그리드 활용
- 일반적인 공간 분리 순서
판형 제작(작업할 화면 공간)
→ 그리드 세팅
→ 내용 분석
→ 내용 대분류하여 배치
→ 간격 조절(spacing)
→ 글자 그룹핑(grouping)해 배치
→ 공간 분리(그리드 사용) - 공간 분리는 시선의 이동(흐름)을 만들어주어 '정보 분리, 구분'에 용이함
- 글자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공간 분리가 달라짐
- 얼마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강조, 중요도가 달라짐
- 강조할 내용의 공간을 가장 크게 해야 가장 강조됨
- 주어진 공간을 쪼개는 것 = 그리드를 활용해 레이아웃(배치) 하는 것
- 공간을 짜임새 있게 연출할 수 있는 실력이 있는 사람 = 레이아웃을 잘하는 사람
- 공간 분리 + 글줄 길이 차등(자간, 행간, 수평, 수직 등)
→ 다이내믹한 느낌 제공, 내용 강조, 정보 분리 가능 - 글줄 길이 차이 → 리듬 생성(길이 차이 때문) → 공간 분리 다양화 → 정보 분리
- 정보 중요도에 따라 글자 크기 변화
→ 입체적인 정보 구성, 내용 강조 - 공간을 의도적으로 겹쳐서 정보 읽기 목적(가독성, 정보 전달)보다 정보를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입체적인 구성, 느낌 제공 - 글자 크기 변화 → 글줄 차이 → 공간 입체적 분리(크기와 글줄 차이를 통해) → 정보의 입체화(단지 읽기 위한 목적이 아닌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보는 것)
- 정렬선을 어떻게 맞추느냐에 따라 다양한 공간이 만들어짐
- 공간 분리(정보 분리) → 글줄 길이 차등(다이내믹한 느낌, 정보 주목성 강조) → 글자 크기 차등(정보 입체화, 실험적인 디자인 가능)
- 공간 분리, 글줄길이 차이(공간이 더 쪼개짐), 글자 크기 차이(공간이 오버랩되어 입체적)
- 워크숍 포스터 제작 순서
내용 분석
→ 판형 제작
→ 그리드 생성
→ 내용 임의 배치
→ 내용 분류(유사 내용끼리 그룹핑, 축 만들기를 통해 공간 분할)
→ 글자 강조
→ 같은 그룹 내 글자 크기, 굵기 차등 두어 글자 정리
즉, 내용 분석 → 내용 배치 → 내용 분류 → 글자 강조 → 글자 정리
- 정렬 축을 통해 정보 그룹 생성 → 시선 집중, 정보 결합
- ex) 첫 번째 포스터는 축이 하나이기 때문에 시선이 집중됨
두 번째 포스터는 축이 양쪽에 있기 때문에 시선이 분산됨
- 축을 의도적으로 분리 → 글의 리듬, 강조 가능
- ex) 'grap'와 'Emil'을 축의 왼쪽으로 분리시켜 글의 리듬을 만들고, 강조되는 느낌을 제공
- 축 길이 차이 → 정보 구분 용이
- ex) 첫 번째 포스터는 축이 끊어지고 길이가 다르고, 두 번째 포스터는 축이 이어짐
첫 번째 포스터보다 두 번째 포스터가 정보 구분이 용이함 - ex) 첫 번째 포스터를 세 번째 포스터와 같이 변경할 경우, 정보 구분이 보다 명확해짐
- 간격 차이 → 정보 구별 용이
- ex) 첫 번째 포스터는 간격이 동일하고, 두 번째 포스터는 간격에 차등을 줌
간격이 동일한 것보다 차등을 주는 것이 정보 구별을 용이하게 함
- 공간이 겹침(오버랩) → 입체적 공간 생성, 정보 입체적 변화
(정보 전달, 읽기 목적 이상의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
- 정렬 축 → 정보 결합
글자 간격 → 정보 구분
공간 겹침 → 정보 입체적 변화 - 정렬 축과 글자 간격을 이용해 공간을 생성하고 정보를 구분, 변화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