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각 언어 종류, 글자와 이미지 차이점, 시각 디자인 요소

by daybyday-dev 2024. 3. 24.

시각 언어 종류, 글자와 이미지 차이점, 시각 디자인 요소


 

1. 시각 언어 종류

 

구상적인 시각 언어(서양 남자 얼굴), 추상적인 시각 언어(얼굴 이모티콘, 동그라미 도형)

 

  • 구상적인 시각 언어
    • 현실과 매우 유사한 형태, 현실 재현
      ex. 서양 남성 얼굴
    • 의미하는 바의 범위가 좁음(서양 남성의 얼굴만을 의미함)
  • 추상적인 시각 언어(ex. 얼굴 이모티콘, 동그라미 도형)
    • 추상적, 범용성
      ex. 얼굴 이모티콘, 동그라미 도형
    • 의미하는 바의 범위가 넓음(사람의 얼굴을 의미함)
  •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어떤 시각 언어를 사용할지 달라짐

시각 언어의 종류

 

  • 현실적인 언어(의미하는 범위가 제한적) → 의미적인 언어(범용, 보편적 의미) → 도형적인 언어(의미 없음, 느낌 전달)
  • 시각 언어의 종류
    • 현실적인 언어
      • 이미지
      • 의미하는 바의 범위가 제한적
        ex) 서양 남성 얼굴의 이미지는 서양 남성을 의미하는 특정 이미지로 여성, 어린이, 동양인을 의미할 수 없음
    • 의미적인 언어
      • 이모티콘 또는 글자
      • 의미하는 바의 범위가 넓음
        ex) 사람 얼굴 이모티콘 이미지 또는 'FACE'라는 글자는 보편적인 사람의 얼굴을 의미할 뿐 남성인지, 여성인지를 의미하지 않음
    • 도형적인 언어
      • 도형
      • 의미보다는 느낌, 분위기를 전달
        ex) 동그라미 도형만으로는 얼굴이라는 의미를 전달할 수 없으나, 각진 도형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
  • 명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글자를 사용할 수 있음
  •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의미 전달이 달라지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

 

2. 글자와 이미지 차이점

 

사진, 아이콘, 심볼

 

  • 사진
    • 구체적, 현실적, 타깃층이 제한적
    • 포토그래피
  • 아이콘
    • 추상화된 그래픽 이미지, 범용성
    • 일러스트레이션
  • 심볼, 글자
    • 명확한 의미 전달 가능, 타깃층이 넓음
    • 타이포그래피
  •  서양 남성 얼굴 사진을 사용하면 타깃층이 서양 남성으로 제한적이지만, 얼굴 아이콘이나 심볼(글자)을 사용하면 성별이나 인종, 나이 상관없이 사람의 얼굴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깃층이 넓음

  • 아이콘 vs 글자
아이콘
(이미지)
글자
(점, 선, 면 등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이미지)
지칭하는 대상과 아이콘이 닮음 지칭하는 대상과 글자가 닮지 않음
명확한 의미 전달이 글자에 비해 덜함 의미 전달이 명확함(지칭하는 것이 명확)
약속된 표기 방법이 없기 때문에 자유로운 표현 가능 약속된 표기 방법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엄격함
(ex. '얼굴'을 '알굴'이라고 표기하면 의미를 알아들을 수 없음)

 

  • 모든 이미지상징을 가지며, 사진, 아이콘, 심볼(글자) 등으로 나눌 수 있음
    그중 글자는 고도로 추상화된 도형(점, 선, 면 등)으로 이루어진 심볼

 

3. 시각 디자인 요소: 글자

 

글자의 종류인 활자, 손글씨

 

  • 시각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 '글자'
  • 단순 정보 전달만을 하지 않고 글자 모양, 색상, 배치, 구조 등을 바꿔 의미, 느낌, 메시지 전달 = 시각적 소통

 

  • 글자의 종류
    • 활자(Type) →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분야
      • 이미 만들어진 글자
      • 움직이는 글자(이미 만들어진 하나의 세트를 필요할 때마다 뽑아 사용한다는 의미)
      • 반복성
      • 손글씨에 비해 속도 빠름
      • 기계적
      • 이미 있는 글자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여러 의미 전달 가능
    • 손글씨(Handwriting) → 캘리그래피(Calligraphy) 분야
      • 만들어지지 않은 글자
      • 손글씨는 한번 사용하고 나면 똑같이 쓸 수 없음
      • 활자에 비해 반복성 없음
      • 자유로움, 즉흥적
  • 타이포그래피는 시각적 소통을 하기 위해 활자체계적으로 배열, 배치, 변형하는 예술
    직업으로는 타이포그래퍼, 타입 디자이너, 편집 디자이너 등이 있음
  • 다양한 의미를 연출하기 위해 시각 언어로 글자가 쓰임

 

4. 시각 디자인 요소: 이미지

 

이미지의 종류인 그래픽 마크, 아이콘, 심볼, 일러스트레이션, 포토그래피

 

  • 시각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 '이미지'
  • 언어(글자)를 몰라도 이미지로 느낌을 전달할 수 있고, 지칭하는 대상과 이미지가 유사함
  • 추상적인 이미지는 느낌, 뉘앙스 전달 목적이 강하고, 사진은 디테일한 개별적 의미 전달 목적이 강함
  • 글자가 가지지 못한 비언어적인 뉘앙스, 무드, 톤을 가지는 역할을 이미지가 하기 때문에 중요하고 종류가 다양함

 

  • 이미지의 종류
    • 그래픽 마크(Mark)
      • 추상적인 도형
    • 아이콘(Icon)
      • 지칭하는 대상 = 시각적 언어의 모양
    • 심볼(Symbol)
      • 지칭하는 대상 ≠ 시각적 언어의 모양
    •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 캐릭터, 그림
      • 서적, 잡지, 광고 등에서 문장 내용을 보충하거나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첨부하는 그림
    • 포토그래피(Photography)
      • 사진
      •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의미

 

  • 이미지 관련 직업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 포토그래퍼, 픽토그래퍼(아이콘 전문적으로 다루는 직업) 등이 있음
  • 어떤 이미지를 사용할 것인가는 디자이너의 개성으로 고르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선택

 

5. 시각 디자인 요소: 구성

 

글자와 이미지를 결합하여 구성하는 방법

 

구성 예시

 

  • 구성(composition) = 글자 + 이미지
  • 글자와 이미지를 화면 안에 어떻게 배치, 변형, 결합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 = 연출 = 구성
  • 그래픽 디자인(시각 디자인)은 독자의 관심을 끌도록 시간이나 공간을 글자 이미지 연출(=구성)하는 것

 

  • 글자와 이미지 결합하는 방법(구성 방법)
    • 분리(Seperation)
      • 글자와 이미지가 명확하게 분리
      • 글자는 글자만 있고 이미지는 이미지만 있어 글자 읽기 편함
      • ex) 글자와 이미지가 프레임을 기준으로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음
    • 융합(Fusion)
      • 어디까지가 글자이고, 이미지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결합
      • 글자와 이미지가 결합된 형태(글자가 이미지화되어 있음)
      • 정보 이외의 메시지, 느낌, 뉘앙스 전달 가능
      • ex) 글자가 이미지화되어 있어 글자와 이미지를 분리할 수 없음
    • 분열(Fragmentation)
      • 글자와 이미지가 서로 깨져 뒤죽박죽 섞여있는 형태
      • 다이내믹하고 유니크함 전달 가능
      • ex) 글자와 이미지가 서로 깨져 뒤죽박죽 섞여 있음
    • 반전(Inversion)
      • 글자가 마치 이미지처럼 움직이고, 이미지가 마치 글자처럼 움직이는 형태
      • 글자가 마치 이미지처럼 쓰인 것
      • ex) 글자가 말풍선 모양으로 마치 이미지처럼 쓰임

  • 시각 디자이너는 글자와 이미지를 화면 안에 적절하게 배치, 구성하는 디자이너
    즉, 이미 있는 재료(글자, 이미지)를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
  • 시각 디자이너는 글자를 만들지도, 사진을 찍지도 않음
    이미 있는 글자와 이미지를 적절하게 배치, 구성, 결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직업